CashFlow-Engine

IFRS의 회계처리 및 공지사항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현행 농협손보 전산시스템에서 구현되지 않는 처리사항에 대해 CF Engine에서 집중적으로
처리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.

IFRS 요구사항에 따른 CF Engine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.

1. 유효이자율을 계산하는 집중화된 엔진
→ LOC/F 상각을 통한 대출채권의 이자수익, 사채(차입금)의 이자비용 등 다양한 계정과목에서 유효이자율법에 의해 회계처리 하도록 요구.
2. 현금흐름 할인법에 의한 공정가치 산출
→ 시장성이 없는 금융자산 및 부채에 대해서도 공정가치를 주석으로 공시하도록 요구.
3. 기간구조(Time Buckets)에 따른 현금흐름의 계산
→ 주석사항으로 유동성위험(Liquidity Risk)을 공시.

현금흐름의 생성은 시스템의 최종 목표기능은 아니다.
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CF Engine의 최종 필요목적을 만족하기 위해 가장 기반이 되는 주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.
CF Engine의 주요 기능으로 약정현금흐름(CCF, Contractual CashFlow), 실제현금흐름(ACF, Actual CashFlow) 및 기대현금흐름(ECF, Expected
CashFlow)를 생성하게 되면, 이 현금흐름 산출을 기반으로 하여 유효이자율, 유동성 위험공시 및 공정가치 산출이 이루어 진다.

이러한 목적과 현금흐름 생성기능의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.


현금흐름의 생성(Cashflows Generation)과 시스템의 목적(유효이자율, 공정가치, 유동성위험)의 관계를 이해하여야 한다.

산출된 현금흐름의 사용
산출된 현금흐름은 LOC/F의 상각스케줄 작성을 위한 유효이자율 산출과 약정현금흐름을 산출하여 금융부채에 대한 유동성 위험 공시와
할인을 통한 공정가치 산출에 사용된다.

※ 작업주기 : 월별산출

산출되어야 하는 결과 값은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. 구체적인 산출내용은 요건정의서를 참조하고 이 문서에서는 개괄적인 산출 내용을 기술한다.

◈ 현금흐름생성 CF Engine 작업 : 대출채권을 대상으로 현금흐름이 생성되고 조정된다.

◈ 공시자료 생성을 위한 CF Engine 작업 :
공정가치의 산출과 유동성 위험공시에 필요한 약정현금흐름을 산출하고 산출된 현금흐름을 기초로 공정가치와 유동성 위험 공시 자료로 생성한다.